INFORMATION/EXHIBITION

현대미술기획전 <조각. 공간. 퍼즐>

KDA MAGAZINE 2023. 3. 20. 01:23

조각·공간·퍼즐

기간: 2023년 3월 3일 ~ 5월 7일
장소: 대전시립미술관

 

대전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조각가들의 작품을 통해 입체예술의 물성, 공간, 개념 등 고유한 조각 개념들을 다시 살펴보고 현대조각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새로운 지평을 여는 전시이다. 12명의 조각가와 함께 대전 현대조각의 현주소와 지역 미술의 시대적인 미술적 담론을 재조명한다.

 

현대조각이라는 공간예술은 작품이 있는 주변의 공간과 환경에 따라 조각의 본질적인 물성과 개념, 미적관조의 체험적 공간개념으로 확장하고 있다. 따라서 <조각·공간·퍼즐> 전시는 화이트 큐브인 미술관의 전시 공간, 숭고한 조각의 물성과 본질, 그리고 관람자의 신체감각까지 모두 공간의 개념에 포함하고 공간의 숨겨진 공간개념을 마치 퍼즐을 맞추듯 3차원 예술인 조각으로 그 의미를 찾고자 한다.

 

이번 전시에 출품하는 모든 작품은 자연과 인간이 모두 연결되어 있다. 돌, 철, 흙 등 자연에서 얻어진 재료와 예술가의 창의적인 손이 만나면서 탄생한 조각은 마치 무에서 유를 창조하듯 무한한 시공간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 조각이 화이트 큐브인 전시 공간과 관람자의 공간인지 감각과 만나면서 모든 공간 퍼즐이 하나가 되었다. 이번 전시에 참여하는 12명 조각가와 함께 그동안 잊고 있었던 이 경이로운 공간 미학을 다시 느껴 보시기 바란다.

 

동시대의 포스트 미디엄의 다양한 확장과 자본주의 경쟁사회 속에서 현대조각이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가를 현상학적으로 살펴보고 앞으로 무엇을 추구하고 어떻게 대응할지를 조각 본연의 공간예술로 다시 생각해 보는 전시이다.

 

> 대전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바로가기